앞선 포스팅에서 연봉 1억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초점검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현재 본인의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지 못한다면 목표도 제대로 세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직장 근로자로서 연봉 1억 달성하기 위한 준비에 대해서 항목별로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이전 글을 보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연봉 1억 달성하기 준비물 (이직)
연봉 1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평소와 같이 지내면서 요행을 바랄 수는 없겠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노력이 필요한 법입니다. 아무런 노력도 없이 그냥 어떤 방법으로 본인의 연봉이 올라가진 않습니다
목표 설정과 마인드 셋팅
먼저 누차 말씀드리지만 마인드 셋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히 ‘나 열심히 살겠다’라는 마인드가 아니라 연봉 1억 달성이 목표라고 한다면 그 목표를 위해 달려갈 준비가 된 마인드 입니다.
흔히 목표를 이루기 가장 좋은 방법은 손으로 목표를 적는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이것은 많은 연구 결과에서도 증명이 되었듯이 손으로 목표를 적으면 그만큼 목표를 간절히 원하고 아직 달성을 하지 못했다면 달성하지 못한 결과에 대해 어떻게 달성할지를 계속 고민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시크릿같은 자기개발서에서 나오는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나를 도와준다’는 말은 사실상 본인의 마음가짐이 변하면 그만큼 삶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력 정리
누군가 저에게 연봉을 올리기 가장 쉬운 방법을 묻는다면 전 이직이라고 답할 것입니다. 그만큼 한군데의 회사에서 차근차근 올라가는 것보다 이직을 통하여 연봉을 올리는 케이스를 많이 봐왔고, 저역시 이직을 하면서 30%까지 연봉이 상승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직이라는 옵션을 고민하였을 때 가장 필요한 부분은 바로 본인의 이력 정리입니다. 본인의 이력이 정리가 안되어 있다면 기회가 온다해도 바로잡을 수가 없습니다.
혹시 이력서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시나요? 적어도 1년에 한번 정도 업데이트를 하고 계신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보통 한군데의 회사를 계속 다니면서 이직 생각이 없으셨던 분들은 이력서를 만들 생각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지금이라도 이력서를 만들어보거나 업데이트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다못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메모장이든 어디에라도 정리하여 적어보세요. 시간이 흐르고 나면 나의 경력으로 남길 수 있던 업무들도 생각이 나지 않아 적을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현재의 본인을 가장 잘 정리할 수 있는 때는 지금입니다. 단 5분만이라도 시간을 들여 내가하고 있는 업무, 내가 조금이라도 참여하여 달성했던 프로젝트의 성과, 내가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전문적인 툴 등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나중의 나를 위하여 메모를 남겨주세요. 나중의 내가 알아서 잘 하겠지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미래의 본인과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입니다. 미래의 나에게 짐을 지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직 사이트 등록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구인, 구직 사이트를 통하여 이직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노리시는 경력수시채용이 채용의 전부는 아닙니다. 혹은 전 대기업만 노릴거기 때문에 그 회사들의 채용 페이지만 확인하면 됩니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그런 분들 조차도 구인, 구직 사이트 등록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생각지 못하게 채용담당자들은 다양한 루트를 통하여 사람을 모집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 SK 등에서 자체 채용 사이트에 나와있지 않은 채용이 헤드헌터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혹은 지인추천)
그리고 외국계의 대부분은 지인 추천이거나 구인, 구직 사이트 그리고 헤드헌터를 이용합니다. 저는 구인, 구직 사이트를 가리지 않고 모든 곳에 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흔히 알고있는 사람인, 잡코리아도 마찬가지고, 반드시 링크드인 등도 가입하여 등록을 해야합니다. 이력서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준다면 채용담당자 혹은 헤드헌터로부터 많은 연락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물론 연락온 대부분은 작은 중소기업일 가능성이 있지만 그 중에 간혹 대기업이나 알짜배기 중소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도 누구나 아는 대기업들을 다녔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지금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회사에서 훨씬 높은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헤드헌터를 이용하자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헤드헌터와 실제 연락을 해보신 분들이 많지는 않을텐데요. 헤드헌터는 나를 회사에 소개해주는 중계업자입니다. 그들은 나를 소개해주고 내가 채용이 되면, 내가 아닌 회사에서 돈을 받아갑니다.
단순히 헤드헌터라고 하면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는데, 그들이 돈을 벌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은 나를 회사에 취업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나만큼이나 그들도 나의 채용에 간절한 상황입니다. 그러니 같은편이라고 봐야하겠죠.
저도 많은 분들을 만나보았지만, 그들 중에는 기계적으로 그냥 연결만 시켜주는 분들도 분명 있긴 했지만 그런 사람들을 만나면 단순히 거르기만 하면 됩니다. 온전히 더 진행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은 나에게 달려 있습니다.
정리
오늘은 이직에 대해서 간단히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이직은 연봉 1억을 달성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 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변화의 두려움이나 면접 등을 기피하면서, 이직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계시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말 딱 하나의 벽을 깨고나면 아무것도 아닌것이 되고, 연봉 1억에 한발자국씩 내딛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직 전달할 내용이 많지만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봉 1억 달성에 중요한 부분인 이직달성 준비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